상담이란 무엇일까요? 상담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수십 년 이상 사용되어 온 단어이며, 활동이며 제도입니다. 상담은 상담학의 탐구 대상일 뿐 아니라 우리나라 사회의 여러 부문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담의 일반적 의미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담을 적용하는 기관, 제도, 목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상담은 조금씩 다르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1) 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사전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하여 서로 의논함'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영어로는 counseling. '고려하다, 자문하다, 조언을 구하다'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전문적인 상담에 대한 정의는 인간을 보는 관점에 따라 학자마다 다양합니다. 그중 대표적 학자들의 정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Rogers는 상담이란 상담자와의 안전한 관계에서 자아의 구조가 이완되어 과거에는 부정했던 경험을 자각해서 새로운 자아로 통합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여 상담의 과정적 측면을 강조하였습니다.
- Shertzer와 Stone은 상담을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 있는 이해를 촉진하고 장래 행동의 목표나 가치관을 확립해서 명료화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고, 자신의 환경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였습니다.
- Burk는 상담을 훈련받은 전문가와 내담자 간의 전문적인 관계로서 이러한 관계는 간혹 두 사람 이상을 포함하지만 대체로 일대일의 관계이며 상담 과정에서는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공간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며 명료화하고, 의미 있고 현명한 선택, 정서적 문제나 대인관계 문제 해결을 통해 스스로 결정한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고 정의하였습니다.
상담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상담은 비교적 정상 범위에 속하는 사람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상담자와 함께 신뢰하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자기 이해와 수용을 촉진하도록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통한 문제해결, 더 나아가 잠재 능력의 개발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정의될 수 있습니다.
상담의 중심적 개념들을 살펴본다면
- 상담은 정상 범위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정상적인 발달과업의 문제나 적응 문제를 주로 다루게 되므로 본격적인 상담보다는 성장과 적응에 강조점을 둡니다.
- 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 때 성립이 됩니다. 즉 내담자와 상담자가 동시에 존재할 때 성립되는 것입니다.
- 상담에 대하여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 도움을 주는 관계로 상담자는 인간적 자질과 더불어 전문적 지식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 상담은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력하는 것입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닌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통찰하여 현명하게 선택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내담자와 상담자는 상호 협력관계로서 상담자는 효과적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객관적인 지각을 하도록 돕습니다.
- 상담은 사적이고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털어놓은 사적인 정보를 내담자의 허락 없이 제3자에게 말하면 안 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안내하는 관계입니다. 내담자의 복리만을 위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 내담자의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돕는 관계입니다. 내담자가 선택하고 결정하게 되는 과정이 있는데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선택과 결정을 논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상담의 기본원리
(1)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란 내담자들의 개성과 개인차가 있으므로 상담자는 이 점을 고려해서 상담에 임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내담자에 대하여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아야 합니다.
- 인간 행동의 유형과 원리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내담자의 말을 섬세하게 경청해야 합니다.
- 내담자의 보조에 맞게 상담을 해야 합니다.
- 내담자의 감정변화에 민감하여야 합니다.
- 내담자와 의견이 다를 때에는 적절하게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2) 감정표현의 원리
내담자가 상담 중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감정이나 상담 과정에서 느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을 때 상담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비난하거나 상심시키는 행동을 하지 않고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내담자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3) 정서 관여의 원리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에 민감하고 의도적이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변화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등 내담자의 정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수용의 원리
내담자를 수용한다는 말로 내담자를 인격체로 존중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내담자의 장·단점, 성격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 등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는 가운데 내담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담자가 권위적이거나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면 상담은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위에 대하여 판단이나 비판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담자는 기본적으로 자기 잘못이나 문제에 남이 비판하는 것에 대하여 불안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비판을 받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자기 방어적인 행동을 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상담을 하기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 사항을 명심해야 합니다.
-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습니다.
- 내담자와 보조를 맞추고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지 않습니다.
- 어떤 행동을 미리 정해놓고 내담자가 그 행동을 수용하도록 몰아가면 안 됩니다.
- 상담자에 대하여 내담자가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도 있다는 것도 받아들여야 합니다.
(6) 자기 결정의 원리
어떤 경우에서든 내담자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스스로 가치와 존엄성을 지니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을 수용하도록 자신의 잠재 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함으로 인격 성숙을 강구할 수 있도록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광범위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비밀보장의 원리
상담 과정에 있었던 모든 사항을 제3자가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상담 윤리 중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상담의 내용만 아니라 내담자가 상담받은 것 또한 비밀로 해야 합니다. 상담 과정에서 오고 간 이야기는 지극히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비밀이 철저하게 보장되어야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고 상담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